신한신용정보 개인정보처리방침
"신한신용정보(주)"는(이하 '회사'는) 금융위원회의 허가를 얻어 설립된 회사로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개인정보보호법」「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등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라벨링)
개인정보 수집 ∙ 성명, 생년월일, 성별, 고유식별정보 등 ∙ 세부항목은 개인정보처리방침 본문 확인 |
개인정보 처리 목적 ∙ 채권 추심, 신용조사, 겸영 및 부수업무 등 |
개인정보의 보유 기간 ∙ 의뢰 또는 계약 철회 시점으로부터 5년 ∙ 세부항목은 개인정보처리방침 본문 확인 |
개인정보 처리 위탁 ∙ 위탁대상이 아닌 경우 어떤 개인정보도 업체에 제공되지 않습니다. ∙ 세부항목은 개인정보처리방침 본문 확인 |
개인정보 제3자 제공 ∙ 고객의 동의없이 개인정보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 세부항목은 개인정보처리방침 본문 확인 |
개인정보 수집 ∙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 정보보호혁신부 |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규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채권추심, 신용조사, 겸영 및 부수 업무
2. 민원접수 및 처리 업무
3. 홈페이지 고객상담(칭찬, 불만, 제안사항 처리) 업무
4. 채용 및 인사관리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근로기준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규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 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 이용기간 내에서만 개인정보를 처리 및 보유하고, 정해진 기간 경과 시 즉시 파기합니다. 구체적인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은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1. 의뢰 받은 신용정보 처리 업무에 관한 사항: 3년
2. 의뢰 또는 계약 철회 등에 관한 기록: 의뢰 또는 계약 철회 시점부터 5년
3. 이용자의 민원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이용자의 민원 또는 분쟁처리 업무 종료시점부터 3년
4. 홈페이지 고객상담(칭찬, 불만, 제안사항 처리) 업무: 제안 종결시점부터 후 1년
5. 직원 채용에 관한 기록: (합격자) 최종 전형 종료일로부터 5일
(불합격자) 채용발표일로부터 14일
6. 임직원 인사관리 정보: 근로기준법에 따른 퇴사 후 3년(단, 3년 이상 보관할 필요가 있는 경우 별도 동의)
7. 위 규정에도 불구하고, 기타 다른 법령에 의해 처리 ∙ 보유기간이 정해진 경우는 해당 법률에 따름
제3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는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채권추심, 신용조사, 겸영 및 부수 업무
가. 필수항목
1) 식별정보: 성명, 생년월일, 성별, 고유식별정보(법률에 근거가 있는 경우에 한함), 주소, 전화번호(휴대전화번호,
자택전화번호, 회사전화번호, 기타 연락이 가능한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계좌번호, 직업, 회사명(사업자명)
2) 거래정보: 상품종류, 거래조건, 거래 일시, 거래 내역 정보, 신용도, 채무금액
나. 선택항목
1) 기타정보: 업무과정에서 생성되거나 채권자(위임사)가 제공해 준 정보
2. 민원접수 및 처리 업무
가. 필수항목: 성명, 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민원정보(민원제목, 민원내용)
나. 선택항목: 생년월일,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주소, 첨부파일에 포함된 개인정보
3. 홈페이지 고객상담(칭찬, 불만, 제안사항 처리) 업무
가. 필수항목: 성명,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상담정보(상담 신청 분류, 상담제목, 상담내용)
나. 선택항목: 첨부파일에 포함된 개인정보
4. 채용 및 인사관리
가. 필수항목: 성명,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근무가능지역, 병역관계사항, 취업보호대상여부, 자기소개
나. 선택항목: 주소, 학력관계사항, 경력사항, 자격사항, 외국어자격관련사항, 추심인 등록여부, 등록 기준지
※ 회사는 정보주체의 사생활 침해와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를 원칙적으로 수집을 금지하고 있으나, 채용 및 인사관리의 목적으로 민감정보(장애 또는 보훈 여부)를 정보주체의 동의 하에 처리하고 있습니다.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고객의 동의 없이 원칙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 3자에게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는 정부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수칙」에 따라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 받는 자(수탁자)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빌포스트㈜ | DM 인쇄 및 발송, 각종 통지서 인쇄 및 발송 |
아이언마운틴코리아(유) | 폐기문서 입고∙파쇄처리업무 |
㈜케이스카이비 | 문자발송 중계 업무 |
㈜LG U+ | 모바일 서비스 |
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제6항에 따라 수탁자가 당사의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제3자에게 다시 위탁하는 경우 당사의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④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파기방법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불필요한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책임자의 책임 하에 내부방침 절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가. 처리 목적이 달성 된 개인정보는 보존기간 만료에 따라 지체 없이 파기됩니다.
나.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 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하고 보유기간 도래 시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1) 관련 법령: 상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
2) 보존 항목: 계약서, 거래, 의뢰 내역 등 영업에 관한 중요 문서 및 전표 등 이와 유사한 문서
2. 파기방법
가. 종이 문서에 기록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나.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① 고객(만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은 언제든지 회사가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②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정보주체는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회사에 그 개인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③ 고객께서 개인정보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고객은 회사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동의 철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다음 사항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사유를 정보주체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가.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⑤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삭제, 처리 정지 청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회사에 요구할 수 있습니다. 권리행사에 관한 사항은 제1~4항의 내용과 같습니다.
※ 회사는 만14세미만 아동에 대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지 않으며, 홈페이지에 아동에게 유해한 정보를 게시하거나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 수집이 필요한 경우 그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 처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기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는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해당 아동으로부터 직접 수집할 수 있습니다.
⑥ 회사는 정보주체가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 요구를 한 정보주체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3-12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⑦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하고자 할 경우에는 본사 또는 지점으로 내방하시거나 홈페이지 고객센터,
개인정보보호 고충처리부서(유선전화: 02-2164-7135, 이메일: hongkipa@shinhan.com)를 통하여 가능하며 회사는
지체없이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신용)정보(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위임장]
제8조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를 위한 조치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성 확보 조치를 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가.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나.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 기술적 조치
가. 개인정보의 암호화
중요 개인정보는 저장, 전송 시 암호화 하고 있으며 회사 내 이용 시에도 파일 암호화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유식별번호와 비밀번호는 별도의 암호화 조치를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나.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 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트래픽의 통제(Monitoring)는 물론 불법적으로 정보를 변경하는 등의 시도를 탐지하고 있습니다.
다.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라.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2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물리적 조치
가.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 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나.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 등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쿠키는 회사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고객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제10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침해 관련 상담 및 신고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고객님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② 고객님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고객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소 속 : 경영전략본부 상무
- 이 름 : 김 태 학
□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 부 서 : 정보보호혁신부
- 연락처 : 02-2164-7162
- 이메일 : ssi0103@shinhan.com
기타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회사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국번없이)118)
2.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www.kopico.go.kr/☎1833-6972)
3.대검찰청 (www.spo.go.kr/☎(국번없이)1301)
4.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ecrm.police.go.kr/☎(국번없이)182)
제11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따른 안내
이 개인정보처리 방침은 2024년 8월 26일부터 적용됩니다.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1년 9월 20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1년 9월 30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2년 1월 1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2년 3월 7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2년 4월 9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3년 4월 3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4년 1월 2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4년 3월19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4년 5월 7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4년 6월 2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4년 8월 26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4년11월 11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5년01월 27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5년11월 16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6년 1월 4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6년 9월 1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7년 1월 2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7년 2월 23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7년 4월 3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8년 1월 5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8년 10월 1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9년 1월 2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9년 10월 15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19년 12월 13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20년 08월 31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20년 12월 17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21년 01월 27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21년 07월 27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22년 05월 20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22년 11월 15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23년 01월 04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23년 11월 20일
-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 2024년 02월 13일
Copyright 2009 Shinhan Credit
Information, Inc.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