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신용정보

희망으로 향하는 재기의 첫 걸음, 신한금융그룹이 함께 하겠습니다.

‘저신용자 재기지원’사업은 ‘미래를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을 통해 모두가 잘사는 희망사회를 만들기 위해,
신한금융그룹 전체가 한마음으로 실천해가는 사회책임경영 『신한 희망사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금융취약계층 직업훈련 참여자에게 생계비를 지급함으로써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직촉진수당 게시판
지원대상 •2018년 이후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I 유형 참여자 중 다음의 각 유형에 해당하는 자
  - 신용회복지원자 또는 개인신용 6~10등급 해당자
  - 신한신용정보에서 수임 관리중인 채무고객
지원금액 •직업능력개발훈련 기간 1인당 최대 180만원
  -고용노동부 훈련수당과는 별도 지원하며 참여 성과에 따라 지급
  (훈련 1일당 2만원 · 월 최대 30만원 · 최장 6개월간)
필요서류 •취업성공패키지 참여 확인서, 참여 유형 입증, 고용노동부 훈련참여지원수당 수급 입증 등
  - 문의) 신용관리컨설팅팀 02-2164-6630

종합 신용지원

서민금융나들목
서민금융나들목
서민금융컨설팅⁄신용아카데미⁄금융·취업지원⁄복지정보 등

부문별 신용지원

채무조정 및 대환대출

국민행복기금
국민행복기금
서민금융컨설팅⁄신용아카데미⁄금융·취업지원⁄복지정보 등
신용회복위원회
신용회복위원회
개인워크아웃, 프리워크아웃 등
한국이지론㈜
한국이지론㈜
새희망홀씨, 햇살론, 고금리차환자금 등

취업 및 창업지원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단계별 일자리지원 프로그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구인, 구직, 교육 훈련
워크넷
워크넷
구인, 구직, 적성검사 등
Hrd-net
Hrd-net
교육 훈련, 고용센터 등
미소금융중앙재단
미소금융중앙재단
창업, 운영자금 대출 등
신용보증재단 중앙회
신용보증재단 중앙회
창업 및 경영개선자금 안내 등

재무 및 신용 조회·상담

올크레딧
올크레딧
본인 신용등급 무료 조회 – 연 3회
나이스지키미
나이스지키미
신용정보 조회 및 관리, 신용상품
나의 재무상담 (금융감독원)
나의 재무상담 (금융감독원)
금융교육 및 재무진단

복지지원 및 기타

복지로
복지로
맞춤형 복지 안내 / 복지신청
대한법률구조공단
대한법률구조공단
개인회생, 파산제도 관련 법률상담 등
불법 사금융 신고센터
불법 사금융 신고센터
고금리 대출, 대출사기, 불법채권추심 등 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신한신용정보"는(이하 '회사'는) 금융감독위원회의 허가를 얻어 설립된 회사로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관련 법령, 지침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고객님께서 제공하시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방법과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안전성 확보조치 사항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회사는 법률 및 내부규정에 변경으로 인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 할 수 있으며, 개정하는 경우 홈페이지 공지사항 또는 개별공지를 통하여 공지 하겠습니다.

1. 개인(신용)정보의 처리 목적, 처리 및 보유기간,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및 고객님으로부터 동의를 받은 개인정보만을 처리합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고객님께 해당 사실을 안내하고 동의를 받는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개인(신용)정보 처리 목적, 처리 및 보유기간,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업무(목적) 수집방법 필수항목 선택항목 보유기간
채권관리 온라인,
메일,
우편,
방문수령
*식별정보
 성명, 생년월일, 성별,
 고유식별번호, 주소,
 (휴대)전화번호
*거래정보
 상품종류, 거래조건,
 금액 거래설정 및 내역
 정보
*기타정보
 업무과정에서 생성되거나
 위임인(채권자)이 제공해
 준 정보
채권 업무종결 후 5년
임대차 및
신용조사 의뢰
내역 관리
홈페이지,
온라인
성명, E-mail,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주소
*거래정보
 상품종류, 거래조건,
 금액거래설정 및 내역정보,
 요구사항
3년
민원신청
(민원신청 내역
확인 및 답변,
상담고객 확인)
홈페이지,
전화
성명, 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전화번호,
E-mail, 주소,
첨부파일
민원 종결처리 후 3년
(채무관련 민원일 경우
채무종결 후 3년)
칭찬/불만/제안
(제안내역
확인 및 답변,
상담고객 확인)
홈페이지,
전화
성명, 휴대전화번호,
E-mail
첨부파일 제안 종결처리 후 1년

2. 개인(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

□ 개인(신용) 정보의 제공처, 제공목적, 제공항목, 제공기간

회사는 고객님의 동의 없이 개인(신용)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법률에서 정하는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신용)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이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고객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고객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통계작성 및 학술 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3. 개인(신용)정보 위탁

회사는 고객사로부터 위임받은 업무와 관련하여 다음 업체에 일부 정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자에 대해 개인정보 취급•위탁 계약 특약서 등을 체결하여 관련 법규 및 지침의 준수, 정보보호 및 비밀유지, 제3자 제공 금지, 사고 시 책임부담, 위탁기간 종료 즉시 개인(신용)정보의 반납/파기 의무 등을 규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아래 위탁업무 외 개인(신용)정보의 위탁이 필요할 경우 고객님께 위탁 대상자와 위탁 업무내용, 위탁 기간에 대해 사전통지나 동의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탁 대상자, 위탁 업무내용 및 위탁기간

수탁자 빌포스트㈜ 아이언마운틴코리아(유) ㈜케이스카이비 에스케이브로드밴드㈜
위탁업무 수임사실
통보서·독촉장 등
우편물발송 업무
폐기문서
입고·파쇄처리업무
문자발송
중계 업무
문자발송
중계 업무
위탁기간 수탁자와의 계약기간

4.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 개인정보 열람, 정정, 처리정지, 삭제, 파기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고객님께서는 회사가 처리하는 개인(신용)정보에 대하여 언제든지 열람, 정정, 처리정지, 삭제, 파기를 요구 할 수 있습니다. 요구 시 회사는 본인 확인 절차를 통해 확인 후 고객님 요구사항을 즉시 조치를 취하며, 그 결과를 고객님께 서면, 이메일, 홈페이지를 통하여 알리고 있습니다.

다만, 법령 및 다음의 경우 요구를 거절 할 수 있으며 회사가 개인(신용)정보 열람 연기, 제한 및 거부 시 그 사유를 고객님께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권리 행사는 고객님, 고객님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하기와 같은 개인(신용)정보 요구서,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개인(신용)정보(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위임장]

5. 개인(신용)정보 파기

회사는 개인(신용)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하고 있습니다.

□ 파기절차

- 수집 및 이용목적에 따라 이용목적이 달성 된 개인(신용)정보는 보존기한 만료에 따라 지체 없이 파기됩니다
-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개인(신용)정보 경우에는, 해당 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관합니다.
- 분리보관 된 개인(신용)정보는 이후 법령에 따른 보관기간이 도래한 경우 지체 없이 파기를 수행합니다..
* 관련법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항목: 의뢰 내역 및 거래내역

□ 파기방법

- 종이문서에 기록된 개인(신용)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신용)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6. 개인(신용)정보 안전성 확보를 위한 조치 사항

회사는 개인(신용)정보보호를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성 확보 조치를 하고 있으며, 개인(신용)정보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관리적조치

-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 개인(신용)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신용)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신용)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신용)정보 취급 관련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기술적조치

- 개인(신용)정보의 암호화
중요 개인(신용)정보는 저장, 전송 시 암호화 하고 있으며 회사 내 이용 시에도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유식별번호와 비밀번호는 별도의 암호화 조치를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신용)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 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개인(신용)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신용)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신용)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물리적조치

-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신용)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 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신용)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7. 개인(신용)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고객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회사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고객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고객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회사는 고객님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사용자 인증을 하기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 쿠키 사용 목적

- 공지사항(팝업) 확인 및 게시물 조회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집합니다.

고객님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예: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고객님이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Internet Explorer의 경우)
① [도구] 메뉴에서 [인터넷 옵션]을 선택합니다.
② [개인정보 탭]을 클릭합니다.
③ [개인정보취급 수준]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단, 고객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8. 고객 유의 사항

□ 서비스 이용 시 유의 사항

서비스 이용을 위해 사용하시는 중요정보(개인정보나 ID/PW등)는 고객님께서 철저하게 관리하셔야 하며, 서비스 이용 완료 후 로그아웃 버튼을 클릭하여 반드시 로그아웃을 하셔야 합니다.

□ 배너 접속 시 유의 사항

회사는 보다 폭넓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다양한 배너와 링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신 경우에는 신한신용정보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해당 사이트의 방침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침해 관련 상담 및 신고

고객님께서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신용)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련된 사항을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에게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고객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회사는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와 개인정보보호 관리자(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소 속 : 카드사업본부 본부장
- 이 름 : 배 연 태
- 연락처 : 02-2164-7136, 7162
※개인정보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보호 관리자

- 소 속 : 정보보호팀 팀장
- 이 름 : 김 영 철
- 이메일 : ssi0103@shinhan.com

□ 개인정보보호 고충처리부서

- 신한신용정보 정보보호팀
- 연락처 : 02-2164-7136,7162
- 이메일 : kim.ys@shinhan.com

기타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회사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http://privacy.kisa.or.kr/(국번없이)118)
2.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www.kopico.go.kr/☎02-2100-2499)
3.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http://www.spo.go.kr/☎02-3480-3571)
4.경찰청 사이버안전국 (http://cyberbureau.police.go.kr/☎(국번없이)182)

10.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따른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이 법령 및 내부방침 또는 보안기술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 안에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정보처리방침 공고일자 : 2011년 9월 20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시행일자 : 2011년 9월 30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2년 1월 1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2년 3월 7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2년 4월 9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3년 4월 3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4년 1월 2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4년 3월19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4년 5월 7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4년 6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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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4년11월 11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5년01월 27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5년11월 16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6년 1월 4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6년 9월 1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7년 1월 2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7년 2월 23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7년 4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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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추심업무 처리절차 안내문

채무자앞 채권추심 수입사실 통지 이후 다음과 같은 채권추심 행위가 이루어집니다. 당사의 채권추심 업무진행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당사 감사담당부서( 전화번호 : 2164-7181) 및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① ‘변제독촉장’, ‘변제최고장’, ‘채무정리 최종촉구 통고서’ 등의 우편물을 발송하여 채무상환을 요구하게 되고, 채무불이행 시 불이익(연체정보 등록에 따른 금융거래 제한 등)에 대한 안내를 하게 됩니다.

② 우편물과 별도로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채무상환을 요구하게 되며, 채무 불이행 시 불이익에 대한 안내를 하게 됩니다.

③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한 채무상환 요구에도 불구하고 변제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귀하와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에는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방문추심’에 관한 사전 안내를 한 후 채무상환 요구나 소재파악 또는 재산조사 등을 위해 자택이나 근무지, 기타 소재지에 대한 방문을 할 수 있습 니다.

④ 상당기간 채무변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우편물이나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 등 을 통해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한 채무금액 강제회수에 관한 법적조치(가압 류신청, 지급명령신청, 강제경매신청 등) 예고통보를 할 수 있으며, 이에 불구하고 변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법원으로부터 집행권원을 부여받아 강제집행을 통 한 채권 회수를 하게 됩니다. 그 밖에도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하여 법원에 재산관계명시신청이나 채무불이행등록 신청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인 윤리강령

우리는 최상의 신용정보제공, 최고의 채권추심서비스, 최선의 신용회복지원,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처리를 바탕으로 고객과 사회로부터 신용정보회사로서 지켜야 할 직업윤리와 그 구성원이 준수해야 할 행동기준을 정하여 성실히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1. 우리는 법률과 규정을 준수하고 공정하고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선량한 관리자로서 스스로의 자세와 마음가짐을 바르게하고 맡은 바 직무를 수행하여 고객과 자신을 만족시킨다.

2. 우리는 법률과 정관, 규정에서 정한 업무범위 안에서 신용정보를 수집ㆍ조사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그 목적 달성에필요한 범위 안에서 합리적이고 공정한 수단을 사용하여 최상의 신용정보를 제공한다.

3. 우리는 법률과 규정에서 규정하는 폭행 또는 협박을 가하거나 위계 또는 위력을 사용하지 않는 등 채권추심과 관련한 일체의 불법ㆍ부당한 행위를 하지 않는 최고의 채권추심서비스를 제공한다.

4. 우리는 채무자의 인격을 존중하고 사생활 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설득과 합리적인 채무변제 방안을 제시하고 채무자의 불만사항을 제거하여 민원을 발생시키지 않는 등 최선의 신용회복지원을 제공한다.

5. 우리는 직원 상호간에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예의를 갖추고 상대방을 존중과 신뢰로써 대하며, 회사의 방침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순응하여 2H문화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6. 우리는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처리를 바탕으로 회사와 개인의 명예와 품위를 유지하고 개인의 이익을 위해 횡령,금품수수, 채권의 사적 재위임, 향응을 제공받는 등 일체의 사리를 도모하지 않는다.

7. 우리는 업무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향상시킴은 물론 기존의 업무방법을 혁신하여 높일 수 있는 창의적인 능력을개발하도록 노력하며, 회사에서 실시하는 교육에 솔선하여 참여한다.

개인영상정보 취급 방침

1.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신한신용정보 주식회사(이하 당사라 함)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당사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2.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당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 방문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3.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 설치대수 : 본사(문래동) 24대, 지방지점 및 사무소 34대
- 설치장소 및 촬영범위 : 출입구, 사무실, 문서고, 접견실 등

4. 관리 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관리책임자 : 경영지원부장 및 부서 정보보호책임자
접근권한자 : 경영지원부 총무 책임자 및 부서 정보보호담당자

5.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 24시간
보관기간 : 촬영일로부터 60일
보관장소 : 녹화장치가 설치된 장소

*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6.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당사를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확인장소 : 본사-경영지원부, 지방-각 지점 및 사무소

- 관리책임자 연락처 : 02-2164-7146

7. 개인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당사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정보주체는 열람 등을 요구할 때 영상정보가 촬영된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장소, 영상정보 기록기간, 청구 목적 및 사유 등을 기재하여 서면으로 제출해야 하며, 이때 요구를 한 자가 정보주체 자신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임을 확인하기 위하여 신분증명서(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와 관련서류(위임장 등)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열람 등 조치를 취할 때 정보주체 이외의 자를 명백히 알아볼 수 있거나 정보주체 이외의 자의 사생활 침해의 우려가 있는 경우 정보주체 이외의 자는 식별할 수 없도록 최소한으로 제공합니다.

당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가 각 호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요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 때 10일 이내에 서면 등으로 거부사유를 통지합니다.
  ①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②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8.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당사는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 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 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9.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2011년 9월 30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당사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12. 개인정보 변경에 따른 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이 법령 및 내부방침 또는 보안기술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 안에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버전번호 : V1.3

* 공고일자 : 2018년 06월 11일 / 시행일자 : 2018년 06월 11일

[이전 개인영상정보처리방침 보기]
*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버전번호 : V1.0 / 2012년 5월 18일 ~ 2015년 11월 8일
*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버전번호 : V1.1 / 2015년 11월 9일 ~ 2016년 2월 4일
*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버전번호 : V1.2 / 2016년 2월 5일 ~ 2018년 6월 10일

불법채권추심 대응요령

채권추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사실이 발생할 경우 감사담당부서(전화번호 : 2164-7181)로 연락 주시면 적극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채권추심자의 신분이 의심스러울 경우

채권추심자가 방문, 전화 등으로 처음 접촉해 올 때는 신분 을 확인할 수 있는 증표(사원증 또는 신용정보업종사원증)를 제시토록 요구하고, 이를 제시하지 못하거나 사진 미부착-훼손 등 신원이 의심스러운 경우 소속회사나 신용정보협회*에 재직여부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 02-3775-2761~3, 홈페이지 : www.cica.or.kr

또한 채권추심자가 검찰-법원 등 사법당국을 사칭하거나 법무사, 법원집행관, 법원집행관대리 등의 사실과 다른 직함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시)채권추심자가 법률담당관, 법원집행관, 소송대리인 등으로 허위 기재한 명함을 사용하거나 이들 명의로 독촉장을 발송

2. 추심채권이 추심제한요건에 해당할 경우

본인의 채무가 추심제한요건*에 해당되는지를 확인하고 추심제한 대상인 경우 채권추심자에게 서면으로 추심중단을 요청(전화요청시 통화내용 녹음)하시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시) 채무부존재 소송이 제기된 채권에 대해 채권추심

<채권추심 제한대상이란>
- 판결 등에 따라 권원이 인정되지 않은 민사채권
- 채무자가 채권소멸시효 완성에 따라 추심중단을 요청 한 경우
- 채무부존재 소송을 제기한 경우
- 채무자로부터 신용회복위원회의 신용회복지원 신청사실을 통지받은 경우
- 개인회생절차개시 또는 파산-회생에 따라 면책된 경우
- 중증환자 등으로 사회적 생활부조를 요하는 경우
- 채무자 사망후 상속인이 상속포기하거나 한정승인한 경우

3. 가족 등 제3자에게 채무사실을 알려주는 행위

□ 채권추심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가족을 포함한 제3자에게 채무사실을 직접 알리거나 확인시켜주는 행위는 할 수 없습니다.

4. 가족에게 연락하여 채무변제를 요구하는 경우

□ 채권추심자가 채무자의 가족-친지에게 연락하여 채무에 따른 불이익, 도의적 책임 등을 다하기 위하여 대위변제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없습니다.
□ 또한 가족 등 제3자가 대위변제 의사를 밝혔다고 하여 제3자의 의사에 반하여 변제독촉요구를 할 수 없습니다.
(예시)“따님이 평생 취직도 안되고 빚쟁이로 살도록 내버려두실 겁니까? 부모님께서라도 갚으셔야지요” 등으로 부모의 대위변제를 요구

5. 채권추심회사 명의로 압류-경매 등 법적조치를 하겠다고 하는 경우

□ 채권추심회사는 압류-경매 또는 채무불이행정보 등록 등의 조치를 직접 취할 수 없으므로 이러한 법적절차 진행을 직접 조치를 하겠다고 채권추심자가 채무자에게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다만,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해 법적조치가 진행될 수 있다고 안내하는 행위는 가능합니다.

6. 채권추심자가 채무대납 등을 제의하는 경우

□ 채권추심자가 채무를 대납해주겠다고 제의하거나, 대부업자, 카드깡-사채업자 등을 통한 자금 마련을 도와주겠다고 권유할 수 없습니다.
(예시)채권추심자가 자신의 자금으로 채무를 변제한 후 채무자에게 고리의 이자를 요구

7. 채권자 또는 채권추심회사명의 계좌이외의 계좌로 입금을 요구하는 경우

□ 채권추심을 담당하는 직원 등이 현금 또는 본인계좌로 입금을 요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신용정보활용·체제의 공시

신용정보회사인 신한신용정보주식회사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따라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이용목적, 제공대상 및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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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손해배상청구권 : 신용정보주체는 동법 제43조에 의거, 신용정보회사등과 기타 신용정보의 이용자가 동법을 위반함으로써 피해를 입은 경우 그 위반자에 대하여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열람,정정삭제,동의철회)요구서

6. 신용정보관리 및 보호관련 고충처리 담당자

(1)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 카드사업본부 본부장 배연태
     

(2) 신용정보관리 및 보호관련 고충처리 담당자 : 정보보호팀 대리 홍기훈
     (☎: 02-2164-7135 / E-mail:hongkipa@shinhan.com)

2017년 12월 1일
신한신용정보주식회사

- 이전 신용정보활용·체제 보기(V1.0): 2010년 3월 17일

- 이전 신용정보활용·체제 보기(V1.1): 2014년 5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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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전 신용정보활용·체제 보기(V1.4): 2016년 9월 1일

- 이전 신용정보활용·체제 보기(V1.5): 2017년 2월23일   - 개정사항비교표 보기

- 이전 신용정보활용·체제 보기(V1.6): 2017년 4월 3일   - 개정사항비교표 보기

- 이전 신용정보활용·체제 보기(V1.7): 2018년 1월 5일   - 개정사항비교표 보기

고객정보의 취급방침 안내

신한금융그룹을 아끼고 사랑해 주시는 고객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신한금융그룹은 금융지주회사법에 의해 그룹사간에는 고객정보의 제공 및 이용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안내하여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융지주회사법 제48조의2(고객정보의 제공 및 관리)

① 금융지주회사 등은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제4조 제1항 및「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제32조ㆍ제33조에도 불구하고「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제4조에 따른 금융거래의 내용에 관한 정보 또는 자료 및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2조제1항에 따른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개인신용정보를 다음 각호의 사항에 관하여 금융위원회가 정하는 방법과 절차에 따라 그가 속하는 금융지주회사 등에게 신용위험관리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내부 경영관리상 이용하게 할 목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② 금융지주회사의 자회사 등인「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른 투자매매업자 또는 투자중개업자는 해당 투자매매업자 또는 투자중개업자를 통하여 증권을 매매하거나 매매하고자 하는 위탁자가 예탁한 금전 또는 증권에 관한 정보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정보를 고객정보제공절차에 따라 그가 속하는 금융지주회사 등에게 신용위험관리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내부 경영관리상 이용하게 할 목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신한금융그룹은 신한금융지주회사를 중심으로 고객정보를 그룹사간에 제공 및 이용하기 위하여 「고객정보 취급방침」을 제정․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정보의 제공 및 이용은 고객 여러분의 금융거래에 따른 불편함을 해소하고 더욱 더 만족스러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는 것이며 만에 하나 발생할지도 모르는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정보의 엄격한 관리를 위한 제도를 마련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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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연체․부도․대지급이나 거짓, 속임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에 의한 신용질서 문란행위와 관련된 금액 및 발생, 해소의 시기 등 신용정보주체의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

라. 신용정보주체의 신용거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개인의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및 납세실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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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른 투자매매업자 또는 투자중개업자를 통하여 매매하고자 하는 위탁자가 예탁한 금전 또는 증권에 관한 정보 중 다음 각 목에 해당하는 정보

 가. 예탁한 금전의 총액             나. 예탁한 증권의 총액
 다. 예탁한 증권의 종류별 총액   라. 채무증권의 종류별 총액
 마. 수익증권으로서 동법 제229조 각 호의 구분에 따른 집합투자기구의 종류별 총액
 바. 예탁한 증권의 총액을 기준으로 한 위탁자의 평균 증권보유기간 및 일정기간 동안의 평균 거래회수

II. 고객정보의 제공처

신한금융지주회사,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보험,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신한캐피탈, 제주은행, 신한저축은행, 신한신용정보

III. 고객정보의 보호에 관한 내부방침

① 고객정보의 제공 및 이용은 내부 경영관리 목적으로만 이용되도록 하였습니다.

② 그룹사의 임원 1인 이상을 고객정보관리인으로 선임하여 고객정보의 제공 및 이용에 관련된 일체의 책임을 지도록 하였습니다.

③ 그룹사별로 소관부서를 지정하여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관리를 도모하였습니다.

④ 고객정보의 요청 및 제공시 서면 또는 전자결재시스템을 통하여 고객정보 관리인의 결재를 받은 후 요청 및 제공하도록 하는 등 업무 프로세스의 정형화를 통해 엄격한 관리 및 통제가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⑤ 그룹사간 고객정보의 요청 및 제공, 이용 등과 관련한 업무에 대하여 금융지주회사 고객정보관리인에게 총괄관리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고객정보의 보호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⑥ 고객정보의 제공 및 이용 관련 취급방침의 제,개정시 2개 이상의 일간지 에 공고하고, 각 영업점(본점 해당부서 포함), 그리고 각 그룹사 홈페이지 등에 게시하는 등 고객공지 의무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⑦ 위법,부당한 방법으로 인해 피해를 입게 된 고객 분을 위해 적정한 보상 및 처리가 이루어지도록 민원사항에 대한 안내 및 상담, 처리, 그리고 결과 및 통지 등 민원처리 관련 일체의 업무를 수행할 소관부서를 그룹사마다 두었습니다. 그리고 소관부서 외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제도를 통하여 구제받으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⑧ 고객정보 제공 및 관리에 대한 권한이 부여된 자만 고객정보에 접근하고,고객정보의 송,수신, 보관 등에 있어 암호화하여 관리하며, 천재지변 및 외부로부터의 공격,침입 등 불가항력에 대비한 보안시스템을 구축하였고, 고객정보와 관련된 임직원에 대하여는 정기적으로 보안 교육을 실시하는 등 철저한 보안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신한금융그룹은 그룹사간 고객정보의 제공 및 이용을 허용한 것이 금융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나아가 우리나라 금융산업을 선진화시키기 위한 조치임을 명심하고 고객정보의 교류를 토대로 고객 여러분들께 보다 편리하고 질 높은 선진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며, 고객 여러분의 고객정보의 보호 및 엄격한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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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멸시효 완성채권 추심 관련 금융소비자 유의사항

① 채권양도통지서 또는 수임사실통보서 등에 기재된 채권양도인, 양수인, 채권추심인 및 채무사실 등이 정확한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 필요시 채무확인서 등 관련자료를 요청하여 기초 채무사실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② 소멸시효는 「민법」제162조 및 「상법」제64조 등에 따라 채권자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권리를 행사하지 않는 사실상태가 일정기간 계속된 경우에 그 권리의 소멸을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 3년(통신채권 등) 또는 5년(대출채권 등) 이상 채권자로부터 연락(유선, 우편, 소제기 등)을 받지 못했다면,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을 가능성이 크므로 소멸시효 완성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③ ‘소멸시효 완성’ 사실이 확인된 경우, 변제할 의사가 없다면 채권자 등에게 소멸시효 완성사실을 주장(구두 또는 서면)하고, 채무상환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 채무자가 채무를 일부 변제하거나, 갚겠다는 각서 및 확인서 등을 작성해 준 경우, 해당일로부터 소멸시효기간이 재산정되므로 유의하여야 합니다.

④ 법원으로부터 지급명령을 받은 경우에도, 변제할 의사가 없다면 채권양도통지서를 받은 경우와 마찬가지로 채권자, 채무액은 물론 소멸시효 완성 여부를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 ‘소멸시효 완성’ 사실이 확인된 경우, 변제할 의사가 없다면 지급명령을 받은 날로부터 2주 이내에 지급명령을 한 법원에 이의신청을 해야 합니다.

⑤ 채권자, 채권양수인 및 채권추심인 등이 일부만 갚으면 원금을 감면해 주겠다고 회유하는 경우, 이미 완성된 소멸시효를 연장 또는 부활시키려는 숨은 의도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변제할 의사가 없다면 채권자, 채무액은 물론 소멸시효 완성여부 등을 신중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 소액이라도 변제하면 다시 소멸시효가 부활될 수 있으므로, ‘소멸시효 완성’ 사실이 확인된 경우, 소멸시효 완성을 주장하며 갚지 않을 수 있습니다.